‘시민 누구나 AI 활용 시대’…포항시, 2026년 상반기 생성형 AI 특강 운영

  • 기자
  • 등록 2026.02.19 16:30:03
  • 조회수 0

2월 23일부터 1·2기 수강생 40명 모집…직장인을 위한 야간 특강 포함

 

파이낸셜대구경북 기자 | 포항시는 지난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던 ‘생성형 AI 활용 콘텐츠 제작 특강’을 올해도 정규 편성하고, 오는 23일부터 2026년도 상반기(1·2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특강은 ChatGPT를 활용한 생성형 AI를 실생활과 업무에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실시된 특강이 시민들로부터 높은 관심과 만족도를 기록함에 따라, 시는 총 6기에 걸쳐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모집은 그중 상반기에 시작되는 1기와 2기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교육은 기수별로 4주 동안 주 1회(회당 2시간)씩 진행된다.

 

야간반인 1기는 3월 3일부터 24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7시에 운영되며, 2기는 3월 9일부터 30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전 10시에 시작된다. 교육 장소는 경북콘텐츠기업지원센터 5층이다.

 

포항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모집 인원은 기수별 20명씩 총 40명이다.

 

단, 더 많은 시민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중복 접수는 불가능하다.

 

접수 기간은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이며, 구글 폼 링크를 직접 입력하거나 포스터의 QR코드로 접속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특히 이번 교육은 선착순 접수가 아닌 ‘무작위 전산 추첨’ 방식을 채택해 공정성을 높였다.

 

선정 결과는 개별 통보 및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인공지능 기술이 일상이 된 시대에 발맞춰 시민들이 AI를 자유자재로 다루며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이번 특강을 준비했다”며, “실무와 일상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알찬 커리큘럼으로 구성된 만큼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특강과 관련한 접수 문의는 포항시 정보통신과로 하면 된다.

 

한편, 포항시는 생성형 AI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시민 정보화 교육 과정을 통해 디지털 문해력 향상과 정보 접근성 강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뉴스출처 : 경상북도 포항시]